귀찮은 언니들은 굵은 글씨만 봐용ㅇㅇㅇㅇ
자기소개서 항목별 작성.
1. 성장과정
자기 소개서의 성장과정에는 '언제, 어디서 태어났는지'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요. 대부분 '어느 한 동네에서 태어나 엄격하신 아버지와 인자하신 어머니 밑에서..'라는 말로 서문을 띄우죠. 하지만 그것보다는 연대기 순으로 기재하되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는 시기만을 부각시켜도 괜찮습니다.
상투적인 문구를 사용하거나 내용을 단순 나열하는 것보다는 성격, 가정환경, 학창시절을 짐작케 할 수 있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성장과정을 서술 하는 것이 눈에 더 띌 수 있는 방법이에요. 학창시절의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등의 교외 활동 이 있다면 그 자체로 좋은 글감이 됩니다. 활동 사항 등을 기재하고 본인이 배우고 느낀 점 을 곁들이는 것이 좋답니다.
2. 성격
자신의 성격을 글로써 표현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죠.
'활발하다, 내성적이다, 당차다, 불의를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책임감이 강하다/' 등의 상투적인 표현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인사 담당자에게 특별한 인상을 주기 힘들겠죠.
자신의 성격을 서술할 때는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본인이 어떠한 성격을 가졌는 지를 서술하는 것이 사실적인 느낌을 들게 할 수 있어요. 장점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언급하되 지나친 자화자찬은 피해야 하고, 단점도 지적하되 고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를 언급합니다.
3. 지원동기
우선 지원하는 업체(과)에 대해 정보를 수집해야 해요. 최소한 업종과 인재상, 청업정신(학과, 전공과목) 등과 본인의 적성과 전공은 연관시켜서 동기를 서술합니다. 서술 시 유의점은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원동기를 좀 더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은 내가 지원업체에 입사했다(학과에 입학했다)고 상상해 보는 거예요. 그렇게 하면 내가 이 업체(학과)에 지원하고 싶어 한 이유와 입사(입학)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 지가 좀 더 명확해지기 때문이죠.
4. 입사(입학) 후 포부
입사(입학) 후 포부를 단순히 '열심히 하겠습니다. 열정을 다하겠습니다.' 라고 작성하는 것도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인사 담당자의 입장에서는 자사를 위해 열성적으로 일할 인재를 원하기 때문에 지원 회사와 연관된 포부를 작성하는 것이 좋답니다.
작성 Tip
1. 작은 일이지만 실제로 실천할 수 있는 일부터 작성한다.
2. 자신의 강점, 장점을 활용한 포부를 만든다.
3. 개인적으로 자기발전을 위한 자기계발 사항을 적는다.
4. 공약의 형식으로 작성해도 좋다.
5. 자신의 가장 큰 목표와 비전을 제시한다.
5. 경력사항
대학을 갓 졸업한 대학생들은 경력사항에 쓸 내용이 없다고 걱정하고 있겠죠. 하지만 쓸 내용은 충분합니다. 학창시절의 아르바이트 사항, 인턴 경험, 봉사활동, 교내외 활동사항 등의 경험을 작성하면 되거든요. 기재 시 유의점은 어떤 파트에서 어떤 업무, 역할을 했고 어떤 실적을 올렸는 가에 중점을 두어 작성하는 것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전 직장 경력이 있다면 직장명과 함께, 간단한 회사소개와 근무부서, 직급(명함), 담당업무, 주요 실적 등을 나열하는 형식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아요.
6. 특기사항
특기사항이라고 해서 꼭 특출한 능력과 재능만을 찾을 필요는 없어요. 어학연수 받은 내용, 학원에서 이수한 내용이라든지 아르바이트 시 특별히 익혔던 기술 등을 작성해도 좋아요. 이밖에도 운전면허, 기타 사소한 자격증, 컴퓨터 활용능력을 상세하게 작성하는 것도 좋겠죠.
자기소개서 작성 Point
1. 자기만의 개성있는 첫 문장으로 시작
수많은 자소서 중에서 눈에 띄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자신의 좌우명, 성현의 말씀을 인용하여 색다르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개인의 성장과정 기술
성장과정을 시간대별로 그냥 나열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성장과정의 에피소드 중에서 자신의 개성이나 장점, 강한 의지를 내보일 수 있는 것을 골라 언급해주세요.
3. 장점 appeal
장점은 자신 있게 밝히고 단점은 개선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을 언급해주는 것이 좋아요. 단, 구체적인 예와 함께 서술해야만 해요.
4.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
지원동기를 작성하기 전 인터넷, 신문을 통해 해당 기업에 대해 연구하고 난 후 작성을 하는 것이 좋고, 입사 후에도 매사 의욕적으로 일에 임할 것이라는 인상을 심어주세요.
5. 장래목표 및 포부 기술
기업의 가치와 연관지어 본인의 인생관, 가치관을 제시하고 입사 후 5년, 10년 단위로 포부를 정확히 밝혀주세요.
6. 오탈자 및 어색한 문장 제거
기본적인 단어나 어휘 사용에 신경 써주세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여러 번의 수정 과정을 거치는 것이 실수를 덜 할 수 있는 길이랍니다.
7. 어휘 선택에 유의하기
아는 척을 하려고 전문용어나 어려운 단어를 쓰지 말아야 해요. 글을 쓸 때는 타인도 이해 가능한 어휘나 소재로 작성해요. 자신만이 아닌 타인도 읽는 글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세요.
8. 추상적인 문구 제외
'최선을 다하겠다.'는 막연한 표현보다는 어떤 방법으로 최선을 할 것인지 구체적인 예와 함께 작성해야 해요.
9. 한자어, 외래어 사용주의
불가피하게 한자어, 외래어를 사용해야 할 경우 사전, 옥편을 사용하여 사용이 올바른지 확인해 보세요.
10. 표현에 일관성 유지
한 가지 표현으로 일관되게 써주세요.
예를 들면, 어느 한 문장에서는 '~했습니다.'라고 쓰고 다른 문장에서는 '~했다.'라고 작성하면 안돼요.
11. 구체적인 경험 제시
자소서 작성 시 가장 중요한 점은 구체적인 경험과 함께 작성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구체적인 경험을 쓰기 어렵다고 느낀다면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준 사건, 책, 주변 인물과의 에피소드를 일화 형식으로 쓰는 것이 좋아요.
12. 짧고 간결한 문장으로 작성
자소서를 읽는 시간은 무척 쩗은 시간입니다.
만약 글을 '학교를 졸업했고, 어려움이 있었지만, 할 수 있엇으며, 노력했고, 최선을 다하면...'이라고 길게 적은 문장이 있다고 하면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고 어떤 내용인지 파악하기도 힘들겠죠.
단문으로 한 눈에 들어올 수 있게 작성하며, 여러 번 퇴고 작업을 해주세요.
13. 자신이 회사와 '찰떡궁합'이라는 것을 강조
적성, 전공, 장단점, 꿈과 비전 등 지원회사의 가치와 문화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 기업에 대해서 미리 분석해 놓아야 합니다.
14. 회사 경영진의 입장에서 작성하기
인사담당자들이 보는 글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내가 이 회사의 경영자라면 어떤 인재를 뽑을까?'라고 생각해 보세요.
15. 판에 박힌 틀에서 벗어나기
주로 자소서의 작성 형식은 수필, 일기 같은 느낌으로 작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인터뷰 형식, 질문으로 만들어 답하는 형식으로 작성해보세요.
16. 자신만의 이미지 만들기
자소서는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를 알기 위해 자소서를 제출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자신의 인상, 이미지를 만들어 보세요.
17. 아르바이트, 인턴 경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관련 경험을 통해 지원직무분야에서 어떻게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지 제시해보세요.
내일은 인사 담당자들이 보는 자소서, 틀린 예들 가지고 돌아올께요. 뿌잉 뿌잉~>_<
댓글